서양의학사 탐방

[서양의학사 탐방] 9-1. 이탈리아 로마, 살레르노, 피렌체에서 본 서양의학사

내 꿈은 노마드 2020. 8. 23. 23:47

로마 바티칸 미술관

& 살레르노 가상의학박물관

& 피렌체 우피치미술관

& 피렌체 La specola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를 탐방하면서 서양의학사에서 중요한 발견을 해냈던 의학자들을 생생히 느낄 수 있었는데 그 시작은 역시 쉽지 않았다. 가난한 배낭여행자는 새벽비행기를 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절감하며 비행기를 탔다. 새벽 2시 반, 로마 피우미치노 공항에 도착했지만 숙소도 없었고 이동하기에도 위험했으므로 공항에서 아침 해가 뜰 때까지 기다렸다. 기다리면서 로마에서 묵을 숙소를 알아보았다. 테르미니 주변에 많은 호스텔들이 있었는데 24번 플랫폼 쪽은 위험하다는 판단이 들어 1번 플랫폼 쪽으로 괜찮은 숙소를 알아보았다. 여성 전용 숙소인 호스텔라는 1박 밖에 불가했는데 1박이라도 일단 묵고 보자는 생각으로 예약을 해두고 아침에 호스텔라로 이동했다. 아침 8시, 호스텔라의 스탭은 아직 체크아웃한 사람이 없어 방에 들어갈 수 없다고 했고 너무나 피곤한 나는 로비의 쇼파에 앉아 잠을 청했다. 한참 꿈나라에 있던 중 나를 불쌍하게 여긴 스탭이 10시 경에 얼리 체크인을 해주었다. 침대에 눕자마자 곯아떨어진 나는 오후가 되어서야 일어나 로마 시내를 둘러보았다. 테르미니 역에서부터 걸어가며 로마의 여러 성당들을 살펴보고 포로로마노 쪽을 거닐었다. 성당들도 인상적이었지만 포로로마노 쪽에 갔을 때 보이는 로마의 모습은 굉장했다. 왼쪽 저편으로 보이는 콜로세움, 바로 앞에 보이는 신전과 여러 유적들, 오른쪽으로 보이는 성당과 길거리의 사람들. 다른 유럽 국가들과 다른, 고대의 모습이 느껴지는 로마만의 모습에 감탄했다.


로마 바티칸 미술관

  다음날 아침, 로마 내의 국가, 바티칸으로 떠났다. 바티칸을 입장하는 줄은 굉장히 길었는데, 기다리는 동안 유창한 한국말을 하며 엽서를 파는 상인이 인상적이었다. 바티칸에 들어가 처음 방문한 곳은 바티칸 미술관이다. 이 미술관은 바티칸 교황청 내에 있는 미술관으로 역대 로마 교황이 수집한 방대한 미술품과 자료들을 지니고 있다. 바티칸 내에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등 거대한 벽화가 존재한다.

라파엘로의 아테네학당

  라파엘로의 아테네학당 작품에선 오늘날까지 영향을 끼치는 아테네의 철학자․천문학자․수학자들을 볼 수 있다. 중앙에서 왼쪽의 빨간 옷을 입은 사람이 관념세계를 대표하는 플라톤이며 오른쪽 파란 옷을 입은 사람이 과학, 자연계의 탐구를 대표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이다. 플라톤은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고 있는데 관념인 이데아를 표현하는 듯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손가락으로 땅 쪽을 가리키며 현실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듯하다. 왼쪽 아래쪽엔 피타고라스가 책에 무언가를 쓰고 있고 피타고라스의 오른쪽엔 헤라클레이토스가 탁자에 기대 생각에 잠겨 있다. 그 뒤로 소크라테스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오른쪽 아래엔 컴퍼스를 들고 있는 유클리드가 보인다. 유클리드 바로 뒤쪽으로 뒤돌아 지구를 들고 서 있는 조로아스터, 반짝이는 천구를 들고 있는 프톨레마이오스를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등장인물이 많음에도 균형과 질서, 조화가 이루어져 있어 안정감을 주고 있다.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무형의 유산을 남긴 아테네학당의 여러 철학자들을 보면서 무형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벨베데레의 아폴론

  솔방울 정원의 벨베데레의 아폴론은 바티칸 미술관이 소장한 훌륭한 조각상 중 하나이다. 15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발견되었고 18세기 중반부터 완벽한 미를 이루는 훌륭한 고대 조각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아폴론 조각은 한 손에 활을 들고 쏘려는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오른쪽 손 아래에 뱀이 휘감고 있는 화살 통이 조각되어 있다. 아폴론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올림피아에서 가장 중요한 신 중 하나이다. 음악, 진실, 예언, 태양의 신 뿐만 아니라 치료의 신으로도 여겨진다. 아폴론 또는 그의 아들 아스클레피오스는 의학과 치료를 담당했으나 그와 동시에 질병과 전염병을 일으킬 수 있었다.


살레르노 가상의학박물관

 

012
살레르노에 위치한 가상의학박물관


  로마에서 다음으로 향한 곳은 이탈리아 남부의 아름다운 해안 도시였다. 남부의 나폴리에서 조금 아래엔 아름답기로 유명한 포지타노와 아말피 해안도로가 있고 더 아래쪽에 살레르노가 위치한다. 내가 묵고 있던 아트라니에서 SITA 버스를 타고 1시간여를 달려 간 살레르노는 깔끔하고 번화한 해안 도시였다. 살레르노 가상의학박물관은 전시품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멀티미디어를 통해 의학 역사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중세 말, 서유럽의 의학은 그리스도교와 함께 확산되었다. 의학은 그리스도교를 선교하는 수도사에 의해 전파되었으며 수도원의학이 생겼다. 의학은 종교 수업 관련 학과의 하나가 되었으며 남부 이탈리아에선 수도사가 오래된 의서를 번역하며 환자를 진료했다. 그러던 중 9세기 경 건립된 이탈리아 살레르노의 의학교는 이러한 경향을 바꾸었다. 살레르노의학교는 11세기~13세기에 걸쳐 볼로냐의 법학대학, 파리의 신학대학과 함께 유럽 전역에서 명성을 떨쳤다. 당시 살레르노가 활발한 항구도시였으며 여러 나라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기에 의학을 연구하는 데에 좋은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13세기 볼로냐대학교와 몽펠리에대학교 등에서 의학연구가 발전함에 따라 점차 쇠퇴했고 1811년에 폐교되었다. 살레르노의 의학교는 민간 의학자가 수도사 대신 의학을 실행하도록 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한다.

가상의학박물관에서 상영하는 영상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여행지는 피렌체였다. Flix버스를 타고 약 3시간 정도 달려 오후 5시 30분에 피렌체에 도착했다. 피렌체의 중심지는 작아서 웬만하면 도보로 이동할 수 있었는데, 첫날은 미켈란젤로 언덕에서 야경을 보기 위해 버스를 이용했다. 미켈란젤로 언덕에서 피렌체의 모습을 보고 느낀 점은 주황색이 많고 아기자기하다는 것이었다. 이전에 본 로마, 살레르노와는 또 다른 분위기였다. 미켈란젤로의 야경을 본 후 다음날 우피치 미술관을 가기 위해 일찍 숙소를 나섰다. 우피치 미술관은 인기가 많아 예약을 해야 바로 들어갈 수 있었는데 나는 현장구매를 위해 줄을 섰다. 다행히 1시간 정도만 기다린 후 미술관을 입장할 수 있었다. 

01
각각 우피치 미술관의 하이기아 석상, 아스클레피오스 석상

  우피치 미술관에서는 미켈란젤로, 보티첼리 등의 명화와 더불어 의학 관련 신의 조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하이기아는 아스클레피오스와 함께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건강을 주관하는 신이다. 하이기아는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와 환자의 고통을 달래주는 여신 에피오네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다. 하이기아는 보건, 환경 등 위생과 청결을 통한 건강한 생활에 관한 지혜를 알려주는 여신이다. 하이기아는 위생을 가리키는 영어 hygiene의 어원이며 풍요, 다산, 영생을 상징하는 뱀과 함께 묘사된다. 아스클레피오스와 에피오네 사이에서 태어난 다른 딸들도 의술의 영역을 담당한다. 파나케이아는 모든 질병을 치료하는 만병통치의 여신, 아케소는 치료의 여신, 아글레이아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닌 생기의 여신, 이아소는 질병에서 회복되는 치유의 여신이다. 하이기아는 히포크라테스 선서의 첫 문장에 다음과 같이 등장한다. “나는 의술을 주관하는 아폴론과 아스클레피오스와 히기에이아와 파나케이아를 포함하여 모든 신 앞에서, 내 능력과 판단에 따라 이 선서와 그에 따른 조항을 지키겠다고 맹세한다.”


피렌체 La Specola

0123456
La Specola의 전시 *밀랍모델 주의바랍니다*

  우피치 미술관에서 멀지 않은 곳에 La Specola가 위치해있다. La Specola엔 거의 모든 계통에 걸친 동물 모델들이 존재하는 데 그 중 해부 밀랍 콜렉션은 인상적인 전시이다. 이 콜렉션은 직접 시체를 관찰하지 않고 해부를 가르치는 수단으로 생각했던 Grand Duke Peter Leopold of Lorraine과 박물관의 첫 관장 Felice Fontana에 의해 수집되었다. 1771년과 1800년대 중반 사이에 제작된 1400점 이상의 모델은 9개실에 전시되어 있다. 각 밀랍 모델의 각 부위에 번호와 함께 이름이 적혀있기 때문에 이 콜렉션은 3D 해부교재라고 불릴 수 있다. 작은 밀랍은 근육, 순환계, 신경과 같은 해부구조들을 표현하고 세워지거나 누운 밀랍은 여러 해부 특징들을 묘사한다.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실제 크기였다. 

 

 

 


<참고>

 

- 바티칸 미술관 www.museivaticani.va  

 

Musei Vaticani

Musei Vaticani

www.museivaticani.va

- Virtual Museum of Salerno’s Medical School http://www.museovirtualescuolamedicasalernitana.beniculturali.it/it/

-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https://www.uffizi.it/gli-uffizi

- 피렌체 라 스페콜라 박물관 https://www.msn.unifi.it/vp-245-la-specol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