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학사 탐방

[서양의학사 탐방] 9-2. 이탈리아 볼로냐, 베네치아, 파도바에서 본 서양의학사

내 꿈은 노마드 2020. 8. 24. 00:29

- 이탈리아 -

볼로냐 Anatomical Theatre of the Archiginnasio

볼로냐 The Luigi Cattaneo Anatomical Wax Model Museum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파도바 Palazzo Bo and Anatomical Theatre

파도바 MUSME (Museum of Medicine)

 


볼로냐 Anatomical Theatre of the Archiginnasio

012345
볼로냐의 Anatomical Theatre of the Archiginnasio

  탐방계획에 없었지만 추가된 탐방지 중 하나는 볼로냐이다. 볼로냐는 피렌체에서 약 1시간 정도 떨어진 곳으로 중세에 세워진 볼로냐 대학교가 유명하다. 볼로냐 대학교의 최초 건물인 Archiginnasio Palace는 1563년 지어졌다. 이는 도시의 다양한 공간에 퍼져있었던 Legisti(법), Artisti(철학, 수학, 물리학, 의학, 자연과학) 학교를 한 장소로 집중시키기 위함이었다. 해부극장은 1637년 Antonio Levanti에 의해 지어졌으며 시체 해부를 통해 경험적으로 해부학을 가르쳤다. 홀에는 유명한 고대와 볼로냐의 의학자 상이 있으며 천장에는 천체 상징으로 둘러싸인 아폴론의 모습이 존재한다. 이 홀은 전쟁 때 심각한 훼손으로 인해 상당 부분 재건되었다. 두 개의 유명한 해골 상이 지탱하는 캐노피가 있는 강의 의자는 1734년에 만들어졌다고 한다.


볼로냐 The Luigi Cattaneo Anatomical Wax Model Museum

0123
박물관 건물의 전경. 박물관은 건물 일부 층에만 위치해있다.

  볼로냐의 Anatomical Theatre을 방문한 후 볼로냐 The Luigi Cattaneo Anatomical Wax Model Museum을 방문했다. 14세기 유럽에 많은 대학이 설립되었고 유럽의학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해부학이 발전했는데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의 몬디노(1275-1326)이 인체해부를 학술 목적으로 응용해 계통해부학의 기초를 구축했다. 볼로냐의 Anatomical Wax Museum은 florentine, clemente Susini, 볼로냐 모형제작자들이 만든 19세기 해부 밀랍 모델을 소장하고 있다. 그 당시 볼로냐 학교의 중요한 역사적 시기를 대표하는데 해부 교수들은 정상 형태의 밀랍모델을 요구하면서 다양한 병으로 인한 기형, 비정상, 형태변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훌륭한 교육적 가치를 지닌 밀랍 모델들은 보존된 해부 표본과 그림과 함께 진열되어 있어 당시 해부학의 모습을 볼 수 있다.

0123456

  Giuseppe Astorri(1785-1852)는 Alessandro Moreschi, Francesco Mondini, Luigi Calori가 해부교수였던 1816년, 볼로냐대학교의 해부작업소의 공식 모형제작자가 되었다. Ercole Lelli의 볼로냐 전통 방법을 유지하면서 뼈에 직접적으로 밀랍 거푸집을 만들었다. Francesco Mondini의 감독 하에 이 기술로 세밀하고 미적 가치를 지닌 정상 해부 모델을 만들었다. 그는 후에 시체로부터 직접 얻은 인조대리석을 사용하는 피렌체식 기술을 사용한다. Luigi Calori의 도움으로 그는 매우 현실적인 기형과 피부병 관련 밀랍모형을 제작한다.

0123
Clemente Susini의 해부 밀랍 모델

Clemente Susini(1757-1814)는 1773년 피렌체의 Specola Observatory의 작업소에서 밀랍 모델 만드는 일을 시작했고 곧 피렌체식 해부 모델의 창시자인 Felice Fontana의 작업소의 수석 모형 제작자가 된다. 오스트리아의 Joseph 2세가 800개의 해부 밀랍 모델 제작을 의뢰하면서 명성이 생겼다. 이 일로 그는 유럽 전역의 해부학자들과 외과의들 사이에서 해부 밀랍 모델제작자로 유명해졌다. Susini의 작업이 특별히 매력 있는 점은 예술과 과학 사이의 애매한 위치에 있다는 것이다.

  Cesare Bettini(1801-1885)는 Memorie dell’Accademia delle Scienze의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예술 커리어를 시작한다. 그는 해부학자 Francesco Mondini, uigi Calori의 과학 출판물의 석판 인쇄를 했으며 동물학, 식물학, 광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출판물을 다루었다. 1850년 Giuseppe Astorri의 후임으로 Anatomic Institute에서 모형제작자로 일하게 되었다. 그는 정상, 뇌의 형태, 시각 담당 부분을 실제보다 크게 만들어 교육적으로 효과적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해부 밀랍 모델을 더 효과적으로 제작하려는 선구자들의 노력 덕분에 의학 지식이 다른 방식으로 전수될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했다.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볼로냐에서 박물관을 탐방하고 늦은 오후에 바로 베네치아 행 기차를 탔다. 베네치아에서 묵으며 베네치아뿐 아니라 파도바를 탐방할 수 있었다. 아카데미아 미술관 방문 시 폐실된 방이 많아 보고자 한 <세바스티아노 리치, 환자의 꿈에 등장하는 아스클레피오스> 작품을 볼 수 없었다.

  다른 전시품 중 Nicolaes Van Verendael의 <Allegory of Vanity>이 인상적이었는데, 인생의 헛됨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했다. 탁자 위에 놓인 해골과 낡은 종이들, 시든 꽃은 ‘끝’을 의미한다. 한때 살아서 움직였던 머리, 지식을 전달했던 종이, 아름다웠던 꽃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시들고 저무는 것이다. 인간은 삶 속에서 성장하기도 하고 아프기도 하며 여러 상황에서 여러 감정을 느끼지만 모두 공통적으로 죽음이란 끝을 마주하게 된다. 의학은 고통을 줄이고 그 죽음을 당분간 늦춰주는 것일 뿐이다. 결국 끝이 있는 삶 속에서 어떻게 살 것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파도바 Palazzo Bo and Anatomical Theatre

01234

볼로냐와 함께 사전계획에 없었지만 추가된 곳 중 하나는 파도바이다. 파도바는 파도바 대학교로 유명한데, 이 대학교는 볼로냐에서 온 법학도 무리가 파도바에 도착한 1222년 설립되었다. 1399년 Francesco Novello da Carrara는 universitas iuristarum(법학)과 독립적으로 universitas artistarum(철학과 의학)을 개설했다. 1406년 대학은 공식적으로 베네치아 공화국의 통치 하에 놓였다. 1293년 universitas iuristarum은 학교로 전환되었고 현재까지 도시 곳곳에 흩어진 채로 존재한다. 1522년 Palazzo Bo는 universitas artistarum의 모체가 되었다. 1545년 수목원을 만들었고 1592년 갈릴레오가 대학에서 강의를 시작했다. 1595년 최초의 영구적인 해부학 강의실이 만들어졌다. 15세기의 문헌은 교육 목적으로 시체를 해부하는 해부극장이 필요할 때 세워지고 해체되었다는 것을 언급한다. 1446년의 기록엔, 해부극장에 소모되는 비용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 관해 파도바 대학교의 학생과 의사 간 분쟁이 있었다고 한다. 파도바에서 해부학의 황금기는 16세기였는데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 가브리엘 팔로피오, 히에로니무스 파브리시우스 같은 위인들이 활동하던 때였다. 최초로 영구적인 극장을 지은 사람은 히에로니무스 파브리시우스였다. 1595년에 완공되었고 가파른 그릇 모양에 6개의 발코니가 있었다. 1844년까지 극장은 인공적인 인공 불빛이 있었으며 1872년 부검은 더 이상 시행되지 않았다. 파도바에서 강의했던 훌륭한 해부학자 중 하나는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였다. Palazzo Bo에서 1537년부터 1542년까지 활동했는데 그는 De humani corporis fabrica라는 교육과 과학에 있어서 중요한 문헌의 저자이다. 파도바의 해부극장은 뒤이어 유럽에서 지어지는 극장들의 모델이 되었다. 그 중 하나는 1597년 레이든 대학에 지어진 극장이다. 한편, Palazzo Bo 내부엔 Elena Lucrezia Cornaro Piscopia 동상이 존재한다. 그녀는 1678년 세계 최초의 여성 졸업자이다. 엘레나는 졸업 후 6년이 지난 38살의 나이로 1684년 사망하였다고 한다. 영국의 Royal College of physicians 의 최초 여성 펠로우는 1900년대가 되어서야 나타났는데 더 이른 1600년 대에 여성 졸업자가 있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파도바 MUSME (Museum of Medicine)

0123456789
파도바 MUSME (Museum of Medicine) 전시

파도바 대학교에서 약 10분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MUSME(Museum of Medicine)는 내가 방문했던 의학박물관 중 가장 최신의 미디어 자료를 전시하며 흥미로운 박물관이었다. 15~16세기에 유럽 대학들 중에서 파도바 의과대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파도바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1416~1798년 활발했던 Saint Francis the Greater Hospital을 박물관으로 전환하기로 한다. 이는 의학지식으로 유럽을 계몽시켰던 영광스러운 과거의 유산을 보전하기 위함이었다. MUSME는 2015년 6월 5일 개관해 과거의 미래의 균형을 맞추고 역사와 기술을 융합했다. 파도바에서의 의학 발전에 초점을 맞추면서 전체 서양의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최근에 설립되어 고대 물품 외에도 흥미로운 상호작용 영상, 오디오, 멀티미디어 게임들이 존재한다. 첫 번째 관에는 Saint Francis the Greater Hospital, 두 번째 관은 파도바 대학교와 16세기 과학 혁명, 세 번째 관은 해부학(인체의 구조), 네 번째 관은 생리학(인체의 작동), 다섯 번째 관은 병리학(인체의 기능부전), 여섯 번째 관은 치료에 관해 다루고 있다.

 

 

 

 


<참고>

- 볼로냐 Anatomical Theatre of the Archiginnasio (http://www.archiginnasio.it/theatre.htm)

- 볼로냐 The Luigi Cattaneo Anatomical Wax Museum

(http://www.sma.unibo.it/it/il-sistema-museale/collezione-delle-cere-anatomiche-l-cattaneo)

-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http://www.gallerieaccademia.it/)

- 파도바 Palazzo Bo and Anatomical Theatre

(http://www.unipd.it/en/university/cultural-heritage-0/palazzo-bo-and-anatomical-theatre)

- 파도바 MUSME(Museum of Medicine) (http://www.musme.i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