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학사 탐방

[서양의학사 탐방] 10. 스위스에서 본 서양의학사

내 꿈은 노마드 2020. 8. 24. 00:52

- 스위스 바젤 -

Pharmacy History Museum

& The Anatomical Museum Basel

 

01
바젤 기차역과 시청사


바젤 Pharmacy History Museum

  스위스의 바젤은 스위스와 파리의 국경에 위치한 도시로 아름다운 시청사, 라인강이 돋보이는 곳이다. 바젤에선 Pharmacy History MuseumAnatomical Museum Basel을 방문했다. 뚜벅이 여행을 좋아하는 나는 바젤 기차역에서부터 걸어서 시청사를 지나 Pharmacy History Museum으로 향했다.

0123456789

1924, 약사이자 역사가인 Josef Anton Hafliger 교수가 바젤 대학교에서 강의를 시작하며 그의 사적인 수집품을 기관에 기증해 박물관은 현재까지 1930년대의 전형적인 전시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2001년 봄 Herbarium이라 불리는 박물관의 샵을 열면서 현재 박물관의 모습으로 발전했다. 의학적으로 쓸모없는 약물들과 치료법, 약사의 실험실, 고대 도구들, 옛 약국 내부, 약품 보관 도자기에 관한 전시를 살펴볼 수 있다. 최초의 약국이 8세기 바그다드에서 세워졌을 것으로 추정되기에 약학은 아랍 세계에서 시작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람들은 고대에 습득된 의학지식을 기록했으며 동방으로의 새로운 무역 길이 열리면서 더 많은 치료법들이 이러한 의학지식에 덧붙었다. 서양세계에서 약제상은 수도원에서 발전했다고 한다. Apotheca는 약물을 보관하는 방이었고 Apothecarius는 중세 수도원에서 약물보관을 담당하는 사람이었다. 중세 전성기 때 약사의 전문성은 마을이 확장되면서 발달했다. 새로운 제정된 법은 약사와 의사의 경계를 분명하게 만들었다. 약사는 이제 공식적인 통제 하에 일했고 의사는 시험을 봐야 했다. 의학에 대한 개념은 중세 동안 변하지 않았으며 히포크라테스, 갈레노스, 아비세나의 지식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012345678

  근대에 약물 제조 과정은 철학자이자 과학자인 파라셀수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는 연금술 방법으로부터 얻은 지식을 적용했고 약물을 다룰 때 불필요한 것으로부터 필요한 것을 분리해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다양한 분리 방법들을 고안해내고 복용량이 인체에 유해한지 이로운지를 결정한다는 이론을 지지했다.

  한편 18세기 계몽시대에 현미경과 같은 새로운 기구들이 발명되면서 물리법칙이 새로 발견되었고 새로운 수학적 방법의 발달이 이루어졌다. 신비를 믿는 것과 형이상학적인 철학은 점차 이성적인 접근들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이는 곧 관찰과 실험을 기반으로 하는 과학인 화학의 출현을 이끌었다. 라부아지에는 현대 화학의 아버지로 여겨진다. 19세기 초 과학자들은 식물로부터 약물의 유효성분을 추출해내는 것을 성공했다. 알칼로이드의 분리는 약물이 정제되고 표준화되는 새로운 시기로의 진입을 이끈 주요한 일이었다. 약물의 표준화는 의약의 산업적인 생산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단계 중 하나였다. 약학에서 화학적으로 추출 가능한 약물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박물관의 진열장에서 볼 수 있는 특이한 물질들은 점차 사라지고 현대 실험 장비들이 그 자리를 대체했다. 과학적 지식과 방법이 진보함에 따라 전통적인 치료법의 신비로운 특성에 대한 믿음은 점차 사라졌다. 이 박물관에는 약학 역사의 오류, 그리고 진보에 관해 다수의 전시품을 소장하고 있었으며 내용 중 흥미로운 것들이 많이 있었다.

 

 


The Anatomical Museum Basel

  다음으로 향한 곳은 Anatomical Museum Basel이다. Anatomical Museum BaselCarl Gustav Jung 교수에 의해 1824년 설립되었다. 연구와 의학 공부의 중심이며 역사적인, 독특한 수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인간의 신체, 장기, 조직이 진열되어 있어 신체 구조를 체계적이고 지형적으로 볼 수 있다. 태아의 발달과 관련된 모습도 볼 수 있다.

 

  박물관에서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전시를 볼 수 있는데, 흥미로운 것 중 하나는, 1543년 바젤에서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가 준비한 골격이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골격 해부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1573Felix Platter의 작업, 1850Carl Gustav Jung에 의해 만들어진 왁스 모델, Hanson Kellv Cornina1900년 만든 신체 단면도가 인상적이다.

 

 

012345678


<참고>

- 바젤 Pharmacy History Museum (http://www.pharmaziemuseum.ch/)

- The Anatomical Museum Basel (https://www.anatomie.unibas.ch/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