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병원 실습

[미국 병원 실습] 미국 병원 실습/Clerkship/Observership 기본 지식 및 정보

내 꿈은 노마드 2020. 12. 20. 20:10

한국 의대생의 미국 병원 실습/Clerkship/Observership 준비

 

2020년 기준으로, Clerkship을 준비하면서 알게 된 정보들을 정리한다.

한국 의대생이면서, 선택 실습 혹은 방학 기간에 미국의 병원으로 실습을 가고자 정보를 찾았고, 나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있는 분과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한다.


1. 미국의 병원 실습 : Clerkship과 Observership

- 미국 병원에서 실습을 해보고 싶었는데, 아무것도 모를 때엔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해야 할지도 몰랐다. 먼저 병원 실습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는 것을 알면 좋다.

- Clerkship : Clerkship은 미국 의과대학 4년 과정 중 마지막 2년 동안 진행되는 것으로, 임상에서 resident 또는 faculty의 감독 하에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임상 지식을 갖추는 과정이다. Clerkship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실습을 실행한 의과대학 본과 4학년이어야 한다. Clerkship에 참여하는 것은 의대생일 때만 가능하다.

- Observership : Observership은 임상에서 환자 신체진찰, 치료, 수술 과정을 참관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환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하거나 medical record를 작성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는다.

 

2. 실습 가능한 Program 찾기

1) 미국의과대학 및 병원의 공식 Clerkship program

- 구글에 'International visiting student', 'visiting medical student',  'clerkship', 'clinical clerkship'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외 의과대학생들에게 Clerkship을 진행하는 프로그램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해당 사이트들에 접속하여 지원 시 필요한 요건, 프로그램 진행 일자, 비용, 유의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2) 재학 중인 학교의 해외 실습 Program

- 재학 중인 학교에서 국제교류를 맺어, 실습이 가능한 학교가 있는지 확인해본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것에 맞추어 지원하고 준비하면 될 것이다. 

3) 교수님, 지인을 통해 Obsevership을 부탁하기

- 학교의 교수님 또는 지인을 통해 미국에서 의사하시는 분께 Observership을 부탁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Clerkship과 달리 환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못한다는 점, 참관만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3. 공식 Clerkship program에서 준비할 사항

1) 미국 의과대학 및 병원의 공식 Clerkship program의 지원 요건 사항

- 지원하고자 하는 Clerkship program 사이트에 접속하면 해당 학교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이 나타나 있다. 예를 들어, Stanford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의 International visiting student program을 살펴보겠다. (슬프게도 지금은 COVID-19으로 인해 Clerkship이 중단된 상태이다)

Standford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의 IVS program Qualifications & Requirements

- 먼저 필수 요건으로 home school에서 student로 공식적으로 등록되어있어야 하며, MD program의 4학년 이상 이어야 한다. 이미 MD degree가 있다면 지원이 불가하다. 그리고 모든 제출 서류는 영어로 작성되어 있어야 한다.

Standford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의 IVS program Required Application Documents

- Stanford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이 나열되어 있다.

 Official Letter of Support : 의과대학의 마지막 학년이고, 내과, 소아과, 외과 실습을 잘 마쳤다는 학교 차원의 공식 문서

 Official Transcript : 내과, 소아과, 외과 실습을 마쳤고, 지원 시기에 마지막 학년에 등록되어 있다는 공식 문서

 Curriculum Vitae : qualification과 experience를 요약한 문서. (CV는 우리나라 학생이라면 익숙하지 않은 것인데, 따로 정리를 하려 한다) 

 Criminal Background Check : 범죄 이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TOEFL/IELTS : TOEFL 100점 이상 또는 IELFTS score 최소 7, 또는 학교의 학장의 official letter

 Letters of Recommendation : 직접 임상에서 실습하는 과정을 지켜본 faculty member로부터 letter of recommendation 두 개 이상을 받아야 함.

- 이러한 요구 사항은 학교별로 다르기 때문에, 해당 program에서 자세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Clerkship program에 필요한 비용 조달

- Stanford 기준으로 application fee(non-refundable)로 $300 이 필요, Tuition 비용은 Clerkship 기간마다 달라지는데, 2주마다 $3,000씩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Tuition에는 housing, health insurance 등등이 포함되지 않는다. 

- 또한 document fee로 $125를 지불해야 한다. 

Tuition, application fee, document fee, 실제 생활비 등을 고려하면 Clerkship 진행에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Clerkship을 준비하면서 필요한 금액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4.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 usmlekorea.com/ : 미국 의사시험 USMLE를 준비하는 한국 의사 및 의대생의 커뮤니티. 이미 Clerkship을 다녀온 분들, USMLE를 준비하시는 분들, 미국에서 의사로 활동하시는 분들의 경험, 이야기들이 담겨 있는 사이트이다. 

 

USMLEKOREA

 

usmlekorea.com